본문 바로가기
투자관련/재테크

IRP - 뭘 투자할까❓ (인도 ETF)

by 리틀홍콩 2023. 6. 11.
728x90

작년 말에 IRP계좌에 700만원 한도를 채워 넣어두고, 뭘 살까 고민이 많습니다. 벌써 6월이니 기회비용을 날린 게 아닌가 싶기도 하고요. (코스피만 보더라도, KODEX200 ETF에만 넣었어도 쏠쏠한 수익률이었겠어요)

코스피 2023년 지수 수익률

그러다가 우연히 본 자료에서 투자의 기회를 엿 보게 되었습니다.

물론 아주 초기시장은 아니지만, 인도시장이 여러 기업들에게 좋은 부지와 인력등을 보유하고 있는, 어쩌면 이제는 중국보다는 인도를 더 선호하는 게 자연스러운 흐름이 아닌가 싶습니다.

 

 

'TIGER인도니프티50' ETF…상장 1달 개인 순매수 100억원 돌파 - 머니투데이

미래에셋자산운용은 'TIGER 인도니프티50' ETF(상장지수펀드)가 상장 1개월 만에 개인 순매수 100억원을 돌파했다고 19일 밝혔다.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달 상장한 'TIGER 인도니프티50' ETF는 지난 18

news.mt.co.kr

 

 

모디 印총리 "글로벌 대기업들, 인도 투자 확대 검토"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유창엽 기자 =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월마트와 애플, 시스코시스템즈 등 글로벌 대기업들이 인도 투자 확대를 검토하고 있다...

www.yna.co.kr

 

테슬라, 인도에 공장 건설 논의…2000만대 목표 달성 위한 생산 투자 - 뉴스로드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2030년에 연간 2000만대 판매 목표를 위해 인도 정부와 인도에 자동차와 배터리 제조 공장을 짓는 방안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져 이목이 쏠리고 있다.18일(현지시간)

www.newsroad.co.kr

 

아래 연령분포를 보더라도 훌륭한 연령분포를 지니고 있어, 우리나라에 비해 여러모로 미래가 밝은 상태로 보입니다.

(우리도 어서 출산율이 올랐으면..🙏🙏)

물론 사회적으로 문제가 많다는건 알지만, 투자는 가슴을 차갑게 해야 해서, 언제 투자를 할까 고민 중에 있습니다.

 

1️⃣ 어떤 투자목표가 현재 시점에 매력적일까❓

 

마냥 인도투자라고할게 아니라, 인도에서 현재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이 어떤 게 있고, 그중 핵심으로 독보적인 기업 or 그런 기업을 편입하고 있는 ETF상품이 뭘지 고민해 보았습니다.

 

일단 1등 기업목록을 살펴봤습니다.

 

Top10기업목록(출처=미래에셋증권)

역시나 모르는 기업밖에 없습니다..

다만, 천연자원 기업들이 상위에 포진되어 있는 게 특징이네요.

 

전체 Sensex 시장은 굉장히 상승세입니다..

인도 Sensex지수 10년 차트

어마어마하네요.

 

2️⃣ 그 매력적인 상품은 어떤 기업 혹은 ETF일까❓

네이버에서 검색한 인도 관련 ETF & ETN 상품 목록입니다.

참고로 ETF이름에 니프티 50이라고 표현한 건 인도 Sensex지수에 상위 50 종목군이라고 봐주시면 됩니다.

 

이 중 3개는 올해 4월에 상장했고, 나머지 3개는 2014년, 2016년에 각각 상장하는 등 최근 인도시장에 주목을 받고 있다는 게 확연히 느껴지네요.

 

Tiger, Kodex 기존 니프티 50의 두 총보수가 가장 낮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3️⃣ 어떻게 매매를 할 것인가❓

IRP특성상 중간에 인출이 불가(세금을 토해내고 인출은 가능)한 상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장기적으로 인도가 현재 글로벌 공장의 중국 역할을 대체되는 모습이 보인다면 분할매수로 접근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55세까지 제 나이로도 20년 후에 수령이니, 20년 동안 인도시장이 클 거냐 안 클 거냐 고민해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기회비용이 인도시장에 투자 대신 다른 시장으로 접근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수익에도 고민해봐야 합니다.)

 

이제 IRP계좌에 현금을 차근차근 분할로 하락장에 담는 형태로 매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