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네이버(035420)에 대해 작성합니다.
특히 웹툰 사업부문에 대해서만 한정적으로 다룹니다. (나머지는 별도 포스팅으로 게시할 예정)
기존 콘텐츠 기업에 대해 2023년 작성을 마무리한 것 같아, 다음 관심있는 웹툰 분야에 대해 시리즈로 작성하려고 합니다.
찾아보니 기존 콘텐츠기업과 중첩되는 기업들이 꽤 있어, 이 시리즈도 길게는 못 갈(?) 것 같네요.
1. 기업개요
네이버 및 네이버의 종속회사들은 국내 1위 인터넷 검색 포털 '네이버(NAVER)' 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 커머스, 핀테크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최대 IDC를 보유한 기업으로서 클라우드를 비롯한 다양한 IT 인프라 및 기업향 솔루션 제공을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또한 웹툰, 제페토, 뮤직 등 다양한 콘텐츠 사업을 통해서도 글로벌 사업 기반을 확장하고 있는 ICT 기업입니다. 네이버는 전세계 2억 명이 사용하는 모바일 메신저 LINE을 개발하여 2016년 미국과 일본에 동시 상장한 바 있으며, 2021년 3월부터는 일본의 Z홀딩스와 경영 통합을 완료하며 일본 및 아시아 내 사업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인공지능, 로보틱스 등 미래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기술플랫폼의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며, 세계 각 국의 수많은 이용자와 다양한 파트너들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 주요 사업 💡
① 서치플랫폼
서치플랫폼은 검색과 디스플레이 광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검색은 이용자의 정보탐색 수요를 네이버를 통해 연결시켜 비즈니스 활동을 촉진시키는 사업으로, 지속적인 상품 개선과 카테고리 확대, AI 기술을 활용한 검색 고도화를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광고주가 원하는 상업적 메시지를 사용자에게 노출시켜주는 상품을 제공하는 사업으로, 디스플레이 플랫폼 고도화와 성과형 광고상품, 진화하는 광고주 수요에 대응하여 동영상/프리미엄 상품 출시 등 다양한 신규 상품 출시를 통해 광고 효과를 제고하는 등의 노력을 펼치고 있습니다.
② 커머스
커머스는 커머스 광고(쇼핑 관련 검색과 디스플레이 광고), 중개 및 판매(수수료), 멤버십 매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커머스는 브랜드, SME를 포함한 다양한 판매자들과 함께 성장하며, 이용자에게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브랜드스토어, 쇼핑라이브, 장보기, KREAM(C2C 플랫폼) 등 신규 버티컬 커머스 서비스 강화, 여행(항공, 호텔, 투어) 및 네이버플레이스 내 예약 서비스 제공, 데이터 기반 풀필먼트 플랫폼 제공, CJ대한통운 및 신세계/이마트 제휴 등을 통해 이용자와 판매자의 다양한 니즈를 대응하며 커머스 생태계 강화를 위해 집중하고 있습니다.
③ 핀테크
핀테크는 크게 네이버페이와 디지털금융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결제사업은 내부 커머스 성장과 외부 가맹점 확대로 빠르게 성장중이며, 오프라인의 포인트/카드기반 현장결제 및 예약/주문결제, 후불결제 서비스 등을 출시하며 포인트 생태계를 확장하고 이용자 편의를 확대하고 있으며, 빠른 정산 서비스, 스마트스토어/스마트플레이스 판매자 대출, 그리고 모든 업권의 금융기관을 모은 사업자와 이용자 대출비교 서비스 출시를 통해 SME와 이용자를 위한 핀테크를 본격적으로 제공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네이버가 가진 기술과 데이터를 활용하여 네이버 생태계 내의 SME, 씬파일러, 그리고 사용자를 위한 금융서비스에 집중하며 관련 기회를 모색해 나가고자 합니다.
④ 콘텐츠
콘텐츠는 창작자와 사용자가 자유롭게 창작하고 소비하는 콘텐츠 생태계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당사는 웹툰, 웹소설, 뮤직, 스노우, 제페토 등의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중 네이버웹툰은 국내에서의 독보적인 지위를 바탕으로 글로벌 리더십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콘텐츠 서비스들은 우수한 기술을 바탕으로 매년 글로벌 사용자 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다양한 수익모델 개발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Wattpad 인수를 통해 한국에서 검증된 웹툰, 웹소설간의 시너지 효과를 확대하며 글로벌 1위 스토리텔링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원천 IP 확보를 통한 IP 사업 다각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2022년 3월에는 네이버웹툰의 일본 계열사 라인 디지털 프론티어(LINE Digital Frontier)가 이북 이니셔티브 재팬의 인수를 완료하며, 일본 디지털 만화 시장에서의 영향력 강화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또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의 도약을 위해 3월 하이브의 자회사인 위버스 커퍼니에 V LIVE 사업의 영업양수도를 완료하였고, 7월 V LIVE와 위버스의 통합 팬십 플랫폼을 출시하였습니다.
⑤ 클라우드
클라우드에는 '네이버클라우드플랫폼'과 웍스모바일, 클로바의 각종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매출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023년부터는 AI 기술 조직과 B2B 사업 조직들을 네이버클라우드를 중심으로 조직 통합하여 B2B서비스 융합 추진체인 네이버클라우드 법인을 중심으로 웍스, 클로바 등 기존의 기업향 서비스 뿐만 아니라 LABS, 쇼핑, 웨일 등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들을 B2B로 제공하기 위해 상호간의 사업 협력 및 시너지를 창출할 예정입니다.
각 사업들을 보면 탄탄대로를 걷고 있습니다. 🎉🎉
(그런데 주가는 왜이렇지??)
3. 네이버웹툰 대표작3️⃣ (2020년 기준)
1위 : 마음의 소리 - 70억 조회수
2위 : 노블레스 - 46억 조회수
2위 : 신의 탑 - 45억 조회수
4. 네이버 2023년 뉴스 모음 (웹툰 키워드) 📄
5. 수익모델 💰
웹툰의 재미는 국내외에 대한 구분없이 모두가 재밌다고 느끼게 되는 공통된 요소이다보니, 흥행하게 되었을때의 파급력이 참 어마어마할 것으로 보입니다. 저도 어쩌다가 하나씩 웹툰을 보는게 갯수가 늘어나는걸 느끼게 되고, 어느새 보니 꽤나 상당시간동안 웹툰을 보는데 시간을 소비하고 있더군요.
이런 부분에서 네이버웹툰이 신인발굴뿐만 아니라 콘텐츠를 글로벌로 진출이 잘 되서 세계 모든 국가에서 즐기게 되는 K-콘텐츠가 되길 기도합니다.🙏🙏
(주식도 좀 가즈아~📈)
네이버웹툰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창작자와 사용자가 모이는 플랫폼으로 자리잡으며
마블, DC 코믹스, 넷플릭스 등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의 러브콜도 늘고 있다.
📈 분석 참고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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