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컴퓨터 팁] 많은파일 파일명의 일괄변경 ren - Windows

by 리틀홍콩 2017. 3. 14.
728x90

요즘에는 윈도우가 아주 잘 나와서 도스는 별로 쓰지 않지만 도스가 아주 유용하게 쓰일 때가 있습니다. 파일의 이름을 한번 바꾸는 등의 일괄처리를 할 때 같은 경우에는 아주 유용하게 쓰입니다.

파일명 텍스트 추출


윈도우의 실행에서 cmd 를 입력하겨 커맨드 모드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창이 하나 뜹니다. 이것이 우리가 그 옛날에 자주 사용하는 도스? 깜빡이는 커서가 인상적입니다. 일단은 본인이 추출하고 하는 폴더로 접근해야 합니다. 여기서는 C드라이브에 있는 test 란 폴더안의 파일 리스트를 추출해 보기로 합시다. 그럼 그 폴더로 접근해야 합니다.


 

dir 명령어 사용하기


그런다음에는 dir 명령어를 사용하여 이 폴더 내의 파일의 리스트를 text 파일로 저장해 보겠습니다. 일단 dir 이라는 입력어를 입력하게 되면 다음과 같이 폴더 내에 있는 파일들의 리스트를 화면에 출려해 줍니다.


그러면 이것을 어떻게 텍스트 파일에 저장하느냐? 이렇게 하면 됩니다. dir 의 뒤에 꺽쇠표시를 한 다음에 원하는 파일명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dir > test.txt


그렇게 하면 아무 반응이 없는데 다시 dir을 눌러 폴더 내의 파일의 리스트를 출력해보면 test.txt 라는 파일이 새로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그 파일을 열어보면 아까 화면에 출력되었던 파일의 리스트가 동일하게 텍스트 파일에 저장되어있을 것입니다. 여기에서 옵션이 있는데 /s /b 등과 같은 것을 주면 하위폴더 전부를 포함하게도 할 수 있습니다.


 

엑셀을 이용하여 파일명 일괄 변경


그렇다면 텍스트 파일에 있는 내용을 엑셀로 불러와서 파일명을 일괄적으로 변경해 봅시다. 텍스트를 복사해서 엑셀에 붙여 넣고 엑셀에 있는 텍스트 나누기를 이용하여 공백으로 나누게 되면 아주 깔끔하게 정리가 됩니다.


그 다음에 변경할 파일명을 정리하고 도스 명령어인 ren을 이용하여 명령어를 작성합니다.

ren (이전파일명.확장자) (새로운파일명.확장자)


이렇게 명령어를 입력해주면 파일 명이 바뀌므로 이것을 이용하여 명령어들을 리드트 합니다.


이렇게 한다음에 완성된 명령어 리스트를 이용하여 실행파일을 만듭니다. 작업하려는 폴더에 텍스트 파일을 하나 만들어서 일단은 편집을 한다음에 확장자를 bat로 바꾸어 주면 실행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게 해서 실해하면 작업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한꺼번에 많은 파일명을 바꿀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예를 들면 넘버링 된 타일틀 이미지들의 파일명을 한번에 변경 할 때 라든지요. 아무튼 좋은 세상 입니다.

 

출처 : http://htglss.tistory.com/30

댓글